풍미있는 항암밥상

하늘마을 힐링센터 식단 무엇이 항암 밥상인가?

하늘마을 힐링센터는 근 20년간 암이 치유되는 식사인 영양식과 치유식을 제공하는데 사명감을 가지고 힘써  왔습니다.  특별히 “엄마와 딸이 함께하는 항암 건강 요리” 동영상을 만들어 세계 여러 나라에 보급하는 일도 병행 해왔습니다. 이 사실은 유튜브 “건강요리” 키워드 최상위 랭킹에 올라와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년(2016)년 5월부터는 격월간지 “농부와 요리사의 힐링스토리”를 통해 채식 퓨전 요리와 암환자 요양원 식단을 위한 정보와, 라이프 디톡스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음식물로도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음식은 가장 좋은 치료제라는 말입니다. 저희는 이 말이 올바른 식사법과 식이요법 전체를 일컫는 말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과식과 저질의 영양식, 편식으로 인한 영양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면 거의 모든 병은 치유될 수 있습니다.

 

항암밥상의 13가지 원칙

저희가 암환자 요양원 식단을 오래 경영하면서 느낀 것은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맛이 있어야 하고, 비주얼이 좋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음식의 맛은 이미 눈과 코로부터 느끼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미료를 대신해 다시마, 아몬드, 캐슈넛, 양파, 무우, 토마토, 등을 이용해 깊은 맛을 내야하고 다양한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요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육식에 오래 길들여진 사람들을 위해서는콩이나 밀고기 등을 이용해 고기 맛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요한 건강요리는 맛있게 먹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되도록 음식물 배합을 잘해야 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것은 채소과 과일을 제외하고는 야채를 섞어서는 안됩니다.

1.완전한 채소, 곡류, 견과류, 과일로만 된 요리를 한다.

2. 도정된 곡류를 사용하지 않는다(백미, 흰 밀가루 등).

정제된 식품들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거의 빠져나갔기 때문에 생체 대사과정에서 온갖 질병을 유발시킵니다.

3. 조미료와 자극성 양념류를 사용하지 않는다.

4. 맵거나 자극적인 요리를 하지 않는다.

후추가루나 고추가루처럼 자극적인 양념의 과용은 소화기와 피에 열을 일으키고 인체의 점액질 분비를 촉진하여 불필요한 면역체계를 가동시킵니다. 이로인해 에너지를 소모시키며, 세포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5. 복합찬수화물(잡곡, 현미, 호밀)을 중심으로 한 식사를 하라. 소화에 어려운 단백질과 지방실 식사를 줄여야 합니다.

 6. 동물성 단백질 대신에 식물성 단백질을 사용한다.

단백질은 1일 30~60그람 정도의 식물성 단백질을 권장합니다. 곡식 단백질에는 라이신(lysine)이 부족하고, 콩 단백질에는 메티오닌 (Methionine)이 부족하므로 콩과 곡식을 매끼에 혼식하면 완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위에서 소화 흡수되는 과정에서 아민, 암모니아, 스카톨, 인돌 등 맹독물의 원료가 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육류나 생선의 단백질은 열을 가하면 경화(굳는) 성질이있습니다. 이것은 열을 가할 때 3차원 단백질 분자의 결합 구조가 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물이 우리 몸안에 유입되면 때대로 세포에서 쓸수 없는 이물질이 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항원으로 생각하고 공격하기 때문에 자가면역성성 질환들이 늘어납니다. 또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단백질은 담즙의 용해도를 떨어트 간에 담석이 쌓이는 요인이 됩니다. 치즈나 사먹는 요구르트 숙성된 치즈 또한 담즙의 불균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간에 좋지 않습니다.

참고로 계란을 삶으면 단백질이 경화되어 단단해 지기 때문에 생계란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런한 경화성 변성단백질(육식과 생선)은 암, 심장병, 퇴행성 질병, 신경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변성 단백질은 콜라겐 섬유소가 되어 모세혈관의 기저막에 쌓이기도 하고.  혈관에 쌓인 단백질은 혈청콜레스테롤이 혈류를 빠져 나가지 못하도록 방해를 할뿐만 아니라 혈액에 탈수증을 유발시켜 혈액을 끈끈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7. 식물성 지방질을 이용하라(올리브유, 들깨 견과류).

지방질은 1일 식사 총 열량의10-15%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은 우리 우리 몸의 체지방 조직과 세포막, 신경보호막, 홀몬과 소화분비액을 만드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고, 좋은 지방을 섭취하면 병든 세포가 재생되면서 암세포가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인 올리브유, 들기름, 카톨라유, 홍화씨유 등은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한 지방입니다. 또한 오메가 6와 오메가 3가 2:1로 결합되어 있는 지방산은 적당히 섭취하면 세포를 건강하게 하고 이로인해 암세포가 줄어드는 실험결과 들이있습니다. 그러므로 식물성 지방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 6지방산은 채소와 곡류(옥수수, 홍화씨, 땅콩, 대두콩)아마씨유, 올리브유 등에 많이 들어있고, 3지방산은 견과류나 종실류에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종실류과 곡과류를 날마다 적당히 먹는 것은 건강에 아주 좋다. 견과류와 종실류에는 지방이 50% 가량이며, 각종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풍부하다. 필수 지방산이 많아서 동맥경화와 치료에 좋은 리놀산이 풍부합니다.

반면 동물성 지방은 인체에 해로운 요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히 트랜스 지방은 위험합니다. 식물성의 건강한 지방은 전자 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소를 붙들고 있고. 그리고 단백질과 결합되어 수용성이 됩니다. 그러나. 나쁜 지방은 전자군이 없기 때문에 산소와 결합하지 못하고 단백질과도 결합을 이루지 못해 지방의 순환을 막아 혈관, 세포가 재생되는 것을 방해합니다(ty Bolinger, 암자연치유백과 115 참조). 또한 심장에 손상을 주고 림프액의 흐름을 방해하므로 면역체계에 손상을 가져옵니다. 혈중 지방 수치가 높을 때 담즙이 잘 분비되지 않고 혈관 벽이 두꺼워 지는 경향이 큽니다.

8. 유동식이 적게 들어간 식사를 하라.

중환자의 경위 식사대신에 죽이나 즙을 이용할 수 있지만 이러한 음식은 자작을 할 필요가 없고 침샘의 분비를 적게하는 결과를 만들기 때문에 이점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9. 비타민, 미네랄, 효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어라

10. 기름에 튀긴 음식을 먹지마라

11. 해초류를 자주 먹어라

미역, 김, 다시마. 파래 같은 바다 풀은 섬유질이 많고, 열량은 적지만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질병의 치료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12. 저녁식사는 가급적 피하라

저녁 식사는 낮의 소화력의 20%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차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면 한가지 정도의 과일 식사가 좋고, 부득이하게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면 소화가 잘되는 음식(감자, 고구마, 볶은 곡식 등)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소화되지 않는 음식물은 장에서 부패되거나 발효되어 장에 혐기성 세균을 양산하고 몸을 막히게 하는 유기산(프로피온, 젖산)이나 몸에 해로운 유독성 가스(암모니아, 메탄, 황화수소)를 증가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장벽을 느슨하게 만들고 혈액과 림프액에 발암물질이나 세균성 독성 물질을 침투하게 만듭니다.

13. 정제하지 않은 천일염을 사용하라.

암환자 요양원, 암환자연치유 요양원, 건강요리, 숲체험 요양원, 힐링센터, 대체의학, 의료찜질방